여러분의 인간 관계는 건강한가요?
삶에서 많은 사람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은 인간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신경끄기의 저자 마크 맨슨은 이번 팟캐스트에서 좋은 인간 관계를 맺는 방법의 시작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타인의 기대치가 아닌 나의 행복을 위해서 진짜 나로 사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 합니다.
이번 주 보표레터에서 마크 맨슨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데 이번 팟캐스트도 보표레터를 유료 구독하셨다면 한국어 풀버전을 보실 수 있으니 가장 하단 부분에서 시청하시길 추천드리며,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제가 청취하면서 감명 깊은 부분들을 아래에 정리해두었으니 먼저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마크 맨슨이 말하는 좋은 관계와 진짜 나로사는 삶
시작합니다.




Point1. 좋은 인간 관계의 특징은 무엇일까?
우리는 살면서 인간관계에 대해서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스트레스에서 쉽게 해방되기 어렵습니다. 그만큼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은 좀처럼 익숙해지지 않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이에 대해서 『신경 끄기』의 저자 마크 맨슨이 구독자 1050만 명을 보유한 The Diary Of A CEO 채널에서 이야기한 부분이 공감이 되어 여러분에게도 공유합니다.
제 생각에, 다른 사람과의 모든 건강한 관계는 자기 자신과의 건강한 관계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자신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결코 경계를 설정할 수 없을 거예요. 아시겠지만, 다른 사람들의 나쁜 대우를 그냥 용납하게 될 거예요.
왜냐하면 그것이 정당하다고 생각할 것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사람들은 거꾸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좋은 관계만 찾을 수 있다면, 나 자신에 대해 기분이 좋아질 거야'라고 생각하지만, 그건 재앙으로 가는 지름길일 뿐이에요.
자신과 먼저 잘 지내야 해요.
그리고 자신과 잘 지내게 되면, 그것이 다른 사람과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해주고, 다른 사람과 그것을 나눌 수 있게 해주는 거죠. 그래서 그게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거예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야 해요. 머릿속에 있는 어떤 짐이든, 과거에 어떤 트라우마가 있었든, 그것을 해결하기 시작해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