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영상 인사이트 정리

앞으로 10년, 이 기술 없이는 생존할 수 없습니다. (122만 명을 깨운 Dan Koe의 예언)

By Bopyo Park,

Published on Dec 25, 2025   —   11 min read

안녕하세요. 보표레터 구독자 여러분

미국은 오늘 크리스마스입니다. 한국은 크리스마스가 지나가고 있을텐데요. 2025년이 시작된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크리스마스가 지난다니 시간이 참 빠르게 느껴집니다. 항상 그렇지만 지나고보면 "내가 한 해동안 뭘했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침에 조금 일찍 일어나 운동을 하고 적당히 따뜻한 물을 마시면서 올 해 제가 겪은 일들도 정리해보면서 회고해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6년에는 어떤 일들이 펼쳐질까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그러던 와중에 아침에 유튜브 홈 화면을 쭉 살펴보다가 눈에 띄는 영상을 발견해서 시청해보고 내용을 파악해봤는데 어쩌면 앞으로 우리들이 살아갈 세상에 꼭 필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해서 구독자 여러분들과 나눠봅니다.

오늘 보표레터에서는 전 세계 122만 명의 구독자에게 영감을 주는 사상가이자 크리에이터, 댄 코(Dan Koe)의 통찰을 빌려 다가올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그는 단순히 "열심히 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대신 우리 사회의 시스템을 해부하고, 우리가 왜 불안한지, 그리고 AI가 지배할 향후 10년 동안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단 하나의 무기’가 무엇인지 냉철하게 분석합니다.

혹시 여러분은 매일 쏟아지는 새로운 AI 툴과 기술 변화 속에서 "도대체 뭘 배워야 하지?"라며 길을 잃은 기분이 드신 적이 있나요? 코딩을 배워야 할까요? 영상 편집을 배워야 할까요?

댄 코는 단언합니다. "특정 기술(Skill)은 10년 안에, 아니 그보다 훨씬 빨리 쓸모없어질 것이다."라고 말이죠. 그렇다면 무엇이 남을까요? 모든 기술이 대체되는 시대에 절대 대체될 수 없는 유일한 능력. 그것은 바로 ‘주체적 주도력(Agency)’입니다.

이 영상을 보고 저는 단순히 자기계발 영상을 본 것이 아니라, 그는 우리가 학교와 사회에서 주입받은 '고용인 마인드'를 부수고, 스스로의 삶을 설계하는 '창조자'로 거듭나야 한다고 역설합니다.

여러분의 뇌 구조를 송두리째 바꿔놓을 댄 코의 메시지, 그리고 10년 후에도 살아남을 생존 전략.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This post is for subscribers only

이 아티클은 무료 및 유료 멤버들을 위한 전용 콘텐츠입니다. 아티클이 열람이 안되거나 중간에 끊어진다면 무료 구독으로 로그인하시고 확인해보세요. 무료 멤버쉽 콘텐츠는 열람이 됩니다. 만약 그래도 끊어지신다면 유료 멤버쉽 전용입니다. $5.19 커피 한잔 정도의 가격으로 유료 멤버쉽으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전체 내용이 보여지며 그동안 공개되지 않는 모든 아티클을 볼 수 있습니다

Subscribe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end by email

보표의 성장 레터

여러분의 삶에 건강한 자극을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한계 없는 성장' 뉴스레터를 구독하시고 남들보다 앞서가세요!

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