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한 유튜브 영상을 봤습니다. 커피 브랜드의 대표가 나와서 인터뷰를 했는데, 그 내용 중에서 요즘처럼 급변하는 시대에 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반대로 10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며, 그것이 핵심 가치가 아니냐는 그의 이야기에서 큰 공감을 얻었습니다.
저 또한 아마존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소규모 브랜드를 키우는 사람의 입장에서 이 영상을 보며 많은 것을 배웠고, 깊이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보표레터를 읽어 주시는 분들 중에서도 누군가에게 제품을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면, 요즘처럼 급변하는 시대에 많은 생각이 드실 겁니다.
AI가 많은 것을 해결하는 이 시대에, 앞으로 더 많은 변화를 맞이하면서 나의 가치는 무엇인가?, 나는 무슨 일을 해야 하는가? 와 같은 고민들을 자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쏟아지는 정보를 접하며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인터뷰에서 김병기 대표는 그런 것들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것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영상을 통해 제가 핵심적으로 느꼈던 가치들을 이 레터의 구독자님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Point 1. 10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에 대한 고찰
우리는 언제나 시장과 기술의 변화를 이야기합니다. 새로운 채널, 빅데이터, AI 기반 개인화, 메타버스와 같은 미래 지향적 이슈는 매일같이 탄생하고, 또 하루아침에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거대한 흐름 속에서 진정으로 변하지 않는 것에 주목하는 일은 평상시 생각하기 힘든 생각으로 오히려 사고를 반대로 함으로써 그 우리에게 깨달음을 제공합니다. 트렌드를 좇지 않으면서도 한 인간의 정서와 감성을 끊임없이 자극하듯, 브랜드에도 그런 영속적 가치가 존재한다고 프릳츠 커피의 김병기 대표는 주장합니다.